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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시리즈] 2. 장사하기 좋은 위치는 따로 있다?

연재글

by 인테리어젠틀맨 2025. 2. 2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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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

저번 시간에는 상가 점포를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인테리어젠틀맨의 창업 시리즈 제2탄!

'장사하기 좋은 위치는 따로 있다?' 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장사를 시작하기 전에 좋은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상권의 위치가 좋으면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되며,

사업을 시작할 위치 주변에 경쟁 업체가 많은지, 적은지를 미리 파악하면

차별화된 전략을 세울 수 있어 경쟁에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죠.

이렇듯 사업의 성공 여부는 위치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철저한 위치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장사하기 좋은 위치,

그리고 피해야 하는 곳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니

유익한 시간이 되시길 바래요 : )

 

 

 

 

 

 

 


 

 

 

 

 

 


 

 

 

 

이 위치에서 장사하면 무조건 성공한다! 장사하기 좋은 곳.

- 위치 선정의 중요성.

 

장사할 위치를 고를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유동 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사람들이 자주 지나가는 횡단보도나 버스정류장 같은 곳은 자연스럽게 눈에 띄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쉽게 인식되고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회가 생기죠.

비슷한 경우로 대로변, 쇼핑몰 근처, 역 근처, 대학가 등도 자연스럽게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데요.

이런 곳들은 사람들이 많이 지나가고, 또 다양한 이유로 자주 찾게 되는 장소들이죠.

결국 유동 인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장사를 할 기회가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또한, 자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장소는 고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주차 공간이 충분히 마련된 곳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렇듯 이미 상권이 잘 형성된 지역이라면

그만큼 고객들이 많이 몰려 있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데,

반대인 경우에도 충분히 가능성 있어요.

개발이 예정된 지역이나 최근에 발전 중인 곳은 아직 경쟁이 적고,

이후에 발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장사하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요소를 잘 고려해서 장사할 곳을 결정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거예요!

 

 

 

 

 


 

여기서 장사하지 마세요, 장사할 때 피해야 할 위치 ③

- 안되는 곳에 위험하게 투자하지 말기!

반대로, 장사할 때 피해야 하는 위치는 세 가지나 있는데요.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같은 업종이 실패했던 자리

 

첫 번째로, 같은 업종이 실패했던 자리입니다.

이전에 사업이 실패했던 자리라면 해당 업종이나 장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이미 떨어져 있을 수 있고

투자자들도 그 업종에 재 투자하는 것에 대해 리스크가 크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금 조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어떤 업종이 있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전 업종이 실패한 자리가 특정 지역에서 실패한 이유는

인프라, 유동인구, 경제 수준 등 그 지역의 특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자리에 또 창업을 하더라도 그 지역의 경제적 특성이 달라지지 않는 한

같은 실패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실패했던 자리는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 거예요.

 

 

 

나 홀로 독점하는 자리

두 번째는 나 홀로 독점하는 자리입니다.

'독점하면 무조건 좋은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고깃집이 많은 상권에 호프집을 창업한다면 독점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해당 상권은 호프집에 대한 수요가 없다는 신호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독점적인 자리를 차지했다고 해도

소비자의 취향, 경제적 환경, 트렌드 등이 변하면서

기존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독점적 위치에 있더라도 시장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면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번화가

마지막 세 번째는 화려한 상권, 쉽게 말해서 번화가입니다.

번화가의 장점 중 하나는 유동 인구가 많다는 점이지만,

그만큼 임대료와 운영 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초기에 매출이 좋아도 고정 비용이 많아 결국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사업이 잘되지 않으면 높은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져 결국 적자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번화가의 고객들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도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즉각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광고나 마케팅 비용도 추가적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사업에 큰 부담을 안겨줄 수 있어요.

 

 

 


 

 

 

지금까지, 장사할 때 좋은 위치

그리고 피해야 하는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 )

이번 연재 글을 통해

위치 선정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다양한 요소를 신중히 고려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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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시리즈는 '층별로 유리한 위치와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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