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
인테리어젠틀맨 연재글이 돌아왔습니다.
저번 글에서는 장사하기 좋은 위치와 특성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오늘 제3탄의 주제는 각 층별에 어떤 점이 유리한지,
그리고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창업할 매물을 찾을 때, 건물 층별로 유리한 위치와 특성을 잘 알면
목적에 맞는 공간을 선택하거나 활용할 수 있으며,
장사에 도움이 될지, 견적에 맞출 수 있는지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러 층이 있지만 저희는 크게 1층과 2층, 지하, 3층 이상의 고층으로 나눠보았습니다!
- 접근성이 좋은 1층.
먼저, 1층은 누구나 선호하는 자리죠.
사람들이 자주 지나가는 곳에 위치해 있어, 자연스럽게 유동인구를 끌어들이기 쉬우며
상호나 광고판도 눈에 띄게 배치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요.
또한, 1층에 위치한 상점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 많은 고객들이 1층에 위치한 상점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주로 물건을 쉽게 들고 갈 수 있는 편리함도 있기 때문에 마트나 테이크아웃 카페, 매장 같은 업종이 유리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누구나 탐낼 것 같은 1층인데, 다른 층은 어떤 차별성이 있을까요? 2층으로 바로 넘어가 볼게요.
- 낮은 임대료, 공간 활용의 유연성.
2층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1층보다 임대료가 저렴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접근성이 나쁜 것도 아닌데요. 상가나 건물에 따라 엘리베이터나 계단으로 접근이 용이해 손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간 활용이 자유로워 다양한 매장 구성이나 인테리어를 할 수 있고,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난 공간이므로 좀 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고요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고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2층은 넓은 면적 활용이 가능해 다양한 업종에서 선택되곤 하는데요.
주로 병원, 학원, 사무실, PC방 같은 목적 방문형 업종이 2층에 자주 자리합니다.
그렇다면 3층 이상은 어떨까요?
- 탁 트인 시야로 경쟁력 강화.
대부분의 상점은 1층이나 2층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고층도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어 낮은 임대료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지 않아, 보다 조용하고 프라이빗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데,
이는 개인적인 서비스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유리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야경이 보이는 식당이나 카페는 로맨틱하고 특별한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어
멋진 전망이 있는 곳은 고객들에게 더 큰 매력을 끌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다만, 고층인 만큼 엘리베이터의 위치와 상태, 개수 등은 사전에 꼭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 )
- 프라이빗함과 조용함으로 특정 공간 조성.
마지막으로 살펴볼 지하는 장단점이 명확한데요.
우선 장점은 임대료가 저렴하며 외부와의 시선 차단이 되어 상대적으로 프라이빗한 공간을 제공하므로,
특정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 유리할 수 있어요.
특히, 소음 제한이 적은 구조라 스튜디오, 무용 연습실, 체육시설 등이 입주하기 좋습니다.
단점은 좁고 어두운 계단은 접근성을 크게 떨어뜨리고, 층고가 낮을 경우 공간 활용도의 제한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 점을 장점으로 잘 살린다면 아늑한 분위기의 카페나 빈티지 레스토랑으로 연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쓴다면 개성 있고 차별화된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층별에 따른 특징과 장점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
각각 특성이 다르니 오픈하려는 업종과 알맞은 곳을 잘 알아본 뒤
적합한 곳으로 골라 최선의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어지는 글은 주 고객층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으니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
내 상업공간은 달라야 하니까, 인젠💨
상가 인테리어를 고민하고 계시나요?
저희 인테리어젠틀맨에서
무료로 인테리어 견적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 )
저희는 고객님이 원하시는 컨셉과
생각해 두신 예산에 맞춰 공사를 마칠 수 있도록
인테리어젠틀맨만의
까다로운 과정을 거친 인테리어 업체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시공사는 전국 단위로 100군데 이상 제휴 맺고 있으며,
고객님께서 일일이 발품 팔지 않아도
여러 곳을 한 번에 편하게 비교해 보실 수 있도록
3군데까지 매칭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픈 준비로 바쁘실 예비 사장님들을 위해
당일 매칭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하실 수 있어요 : )
그뿐만 아니라, 완공 후에는 1년 동안 A/S가 가능해
안심하고 맡길 수 있으며,
예쁜 사진으로 매장을 홍보하실 수 있도록
포토그래퍼가 직접 방문하여 촬영한 뒤
고객님께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 투명한 인테리어 견적 산출까지
인젠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젠틀맨은
여러분의 성공적인 오픈을 응원합니다!
인테리어가 고민이신 고객님들을 위해
무료로 견적을 내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점들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상담 신청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창업 시리즈] 5. 입지는 정했다! 상권 결정 후 단계별 가이드 (16) | 2025.03.21 |
---|---|
[창업 시리즈] 4. 매출 터지는 핵심 고객, 이렇게 찾는다! 주 고객층 파악 방법 공개 (26) | 2025.03.14 |
[창업 시리즈] 2. 장사하기 좋은 위치는 따로 있다? (20) | 2025.02.28 |
[창업 시리즈] 1. 좋은 상가 점포 구하는 방법 (29) | 2025.02.21 |
인테리어젠틀맨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응원 댓글을 써보세요.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응원금은 새로운 창작의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은 만 14세 이상 카카오계정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작성,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글 본문, 댓글 목록 등을 통해 응원한 팬과 응원 댓글, 응원금을 강조해 보여줍니다.
응원금은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