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
벌써 인테리어젠틀맨 네 번째 연재 글입니다!
창업할 때 주 고객층을 파악하는 방법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드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잘못된 타깃을 설정하면 마케팅 비용은 늘고, 실제 매출은 기대보다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창업할 때 주 고객층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볼 건데요.
어떤 방법으로 파악하면 좋을지
오프라인 방식과 온라인 방식, 이렇게 크게 두개로 나누어봤어요.
그럼 자세히 알아보러 갈까요?
오프라인 방식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편의점 진열대 관찰하기
먼저 오프라인 방식으로 주 고객층을 파악할 때 쉬운 방법으로는 근처 편의점 진열대를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거 단지 편의점을 살펴본다고 가정했을 때,
편의점 진열대에 삼각김밥과 샌드위치 코너가 작은 경우
대체로 40~50대 남성이 많이 사는 지역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노량진처럼 학원가가 많은 지역은 삼각김밥과 샌드위치 코너가 크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객단가 4~5천 원의 간단한 식사를 선호하는 젊은 층이 주요 고객인 것이죠.
이렇게 편의점 상품 진열대만 잘 살펴봐도 상권의 주된 연령층과 소비패턴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확인
두 번째 방법으로는 직접 현장에서 관찰하는 것인데요.
가게 자리 근처에 지나가는 사람들의 수, 성별, 나이대를
일주일간 시간대별로 관찰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내가 준비하는 업종과 이 상권의 고객이 잘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온라인 상권 분석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요즘 고객들은 매장을 방문하기 전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내 매장이 노출된다면 그만큼 고객 유입에 유리하겠죠? : )
플랫폼 이용하기
첫 번째 방법은 네이버나 인스타그램 같은 플랫폼에서 내 업종에 맞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지역 이름과 업종, 시술 명 혹은 메뉴를 조합해 검색한 뒤,
검색 결과를 통해 어떤 시술이나 메뉴가 많이 언급되는지를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연령대와 성별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단에 노출된 매장들을 참고하면 상권의 수요와 경쟁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상권 분석 사이트를 이용
두 번째 방법은 상권 분석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추천 사이트로는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과 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가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를 통해 종합 입지 등급, 업종별 입지 등급, 유동 인구(성별, 연령)
주거 인구(성별, 연령), 직장 인구, 경쟁사 현황, 주변 상권 매출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활용하면 해당 상권에서 내 업종이 성공할 가능성을 더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주 고객층을 파악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
이번 글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고객의 니즈를 깊이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성공적인 창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글은 인테리어젠틀맨 첫번째 연재글의 마지막 주제인
'상권 결정 후 진행 순서'에 대해 다뤄보았으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좋은 정보 많이 알아가시길 바래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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